top of page

[테크] 크리에이터 기획전 – 컨텐츠 제작 장비 (유튜브, 아프리카TV, 트위치 등)





이제 정말 비디오의 시대입니다. 정말 다양한 비디오 컨텐츠들이 생산되고 소비되고 있습니다. 근 10년 동안 우리에게는 많은 변화가 생겼습니다. 우리가 어렸을 때 궁금했던 내용은 네이버 지식in이 해결해줬고, 지금 2019년은 질문이 생기면 유튜브로 가면 됩니다. 글로만 읽던 시각적인 요소+청각적 요소까지 더해져서 정확한 내용을 전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4G.. 5G 시대가 되면서 인터넷 속도는 더욱 빨라졌고, 고화질의 영상도 언제 어디서나 확인할 수 있게 된 배경도 우리가 비디오의 시대에 살게 된 이유도 하나입니다.




우리가 궁금했던 컴퓨터 조립도 인터넷에는 정말 다양한 조립 방법이 나와있습니다. 사진으로 많은 설명이 어려웠던 이런 정보가 이제는 누구나 쉽게 따라 하면서 배울 수 있습니다. 위에 사진으로만 봐도 정말 많은 사람들이 “컴퓨터 조립”이라는 영상을 찾아보고 배운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Bloter 뉴스에 따르면 유튜브가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으로 조사되었으며, 세대를 불문하고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런 분위기에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영상 제작 컨텐츠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서 어떤 장비를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지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플랫폼을 사용할 것인지 선택해야 합니다. 다양한 영상을 제작, 유통하는 플랫폼이 존재하며 각 플랫폼에 맞게 장비를 구매해야 합니다. 유튜브, 아프리카TV, 트위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플랫폼에 따라서 장비와 영상 컨텐츠도 바뀔 수 있습니다.






카메라 + 마이크 + 조명 + 삼각대

A. 카메라 : 어떤 영상 인지에 따라서 다양한 카메라 중에서 한 개를 골라야 합니다. 여러 가지 카메라가 존재하지만 확인해야 할 부분은 화면이 돌아가는지 화면 스위블 기능, 배터리, 무게, 카메라가 가지고 있는 고유한 색감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하며 구매를 해야 합니다.





실내에서 사용하기에는 핀마이크가 좋습니다


야외에서 촬영할 때 좋은 마이크가 현재 킥스타터에서 펀딩을 진행중입니다.


B. 마이크: 외부에서 영상을 촬영할 경우에는 다양한 소리가 수음됩니다. 그중에서 우리가 원하는 부분만 수음할 수 있는 마이크를 선택하여야 하며, 바람 소리를 차단해주는 마이크도 여러 가지가 존재합니다.







C. 조명: 실내에서 촬영을 할 경우에 좋은 영상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조명이 있으면 좋습니다.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색감을 조절할 수 있지만 처음 촬영 때 좋은 조명만 있으면 프로그램 없이도 좋은 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D. 삼각대: 촬영을 누군가에게 부탁할 수도 있지만 촬영을 안정적으로 하려면 삼각대가 필요합니다. 위에서 찍는 것 같은 촬영(탑뷰)도 삼각대에서 촬영한 영상입니다.






A. 짐벌: 영상을 보는 사람 입장에서 영상이 많이 흔들리면 머리가 아플 수 있습니다. 심하면 구토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안정적인 영상 촬영을 위해서 요즘 많은 분들이 짐벌을 구매하여 사용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안정적인 영상을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짐벌도 좋은 선택입니다.





B. 액션 카메라: 방수가 필요하며 외부에서 많은 촬영을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카메라입니다. 다양한 회사에서 액션 카메라를 출시하고 있으며, 일부의 액션 카메라는 제품 안에 짐벌 기능을 탑재한 제품들도 있습니다. 여행을 많이 하는 유튜버나 아프리카TV BJ들도 많은 구매를 하는 제품입니다.





C. 드론: 드론에서 촬영한 영상은 지상에서 촬영한 영상이랑 느낌이 전혀 다릅니다. 드론을 사용한 영상은 우리가 TV에서 보던 내셔널지오그래픽의 영상의 느낌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요즘은 가격이 많이 저렴해져서 다양한 비디오 컨텐츠에 드론을 촬영한 영상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컨텐츠에는 다양한 장비가 필요합니다. 좋은 장비들로 좋은 영상 많이 촬영합시다!



출처: Icon Designed by Nikita Golubev @flaticon, 다나와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