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비즈니스] 킥트렌드 - 세계 1등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킥스타터에서는 어떤 캠페인이 진행될까?





안녕하세요!신년이 되었지만 여전한 코로나와 최근 폭설로 신년의 느낌이 뿜뿜하지는 않아 아쉬운 1월입니다:( 그래도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으시는 예비 창업자 여러분은 다양한 도전을 시도하기 위한 시작을 하고 계실 것 같은데요!


그런 여러분의 열정적인 도전을 응원하고자 이번에도 트렌드어답터에서 도움이 될 만한 자료를 준비해보았습니다!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중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킥스타터

크라우드 펀딩을 준비하거나 크라우드 펀딩에 관심이 많은 분들은 가장 큰 규모인 킥스타터를 잘 아시고 계실거라 생각됩니다! 크라우드 펀딩에 도전할 수 있는 플랫폼중 가장 큰 규모의 킥스타터! 가장 큰만큼 킥스타터에서 캠페인을 진행하기 위해선 일반 E-Commerce 이커머스 시장에 제품을 진출시키는 것과 정말 다른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요!


캠페인을 진행하기 위해 필수로 거쳐야 하는 절차, 프로젝트 심사


킥스타터에서 제품을 런칭하기 위해서는 꼭 킥스타터 자체적인 심사에 통과해야 합니다. 킥스타터는 자체적인 규칙을 두고 해당하는 규칙에 어긋난다면 캠페인을 런칭시키지 않습니다.:(

정말 열심히 준비한 제품 혹은 아이디어가 세상에 선보이지 못한다면 너무 아쉬울 것 같은데요.




킥스타터에서 언급하는 그들의 규칙은 어렵지만 간단합니다. 다른사람과 공유할 수 있는 아이디어야 한다는 것과, 정확하고 명확하게 배커들에게 제시해야 한다는 것이죠!

말이 너무 어려운가요!? 자 지금부터 킥스타터가 원하는 캠페인이 어떤 것인지 예를 들어 설명드리려고 합니다!눈 크게 뜨고 읽어주세요!


킥스타터의 "Our Rules"의 첫번쨰 규칙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킥스타터 프로젝트는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는 무언가를 만들어야 한다.

킥스타터는 일반적으로 우리가 상상하는 제품 뿐만 아니라 예술과 도구, 이벤트와 공간, 아이디어와 경험 등 모든 종류의 물건을 캠페인으로 내세울 수 있습니다.


아래의 사진을 보면 아시겠지만 영화부터 음악, 출판물까지 다양한 프로젝트이 진행되고 후원되면서 커뮤니티를 생성해나가고 있습니다. 이 중 최근 가장 활발한 후원이 이뤄지는 두개의 카테고리는 게임과, 테크관련 제품이라고 합니다! 킥스타터 홈페이지를 들어가보시면 상상하지 못한 다양한 캠페인들이 줄지어서 후원을 기다리고 있답니다!!



킥스타터 홈페이지 카테고리 부분

이커머스 시장과 크라우드 펀딩시장의 차이점을 말하자면 공적이고 사회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아이디어에 배커들이 열광하고 후원을 한다는 점인데요!가령 정말 나에게 필요해서 캠페인을 후원하는 것이 아닌 내 후원으로 세상에 작은 변화를 이끌 수 있다는 점에 투자하는 것인거죠! 오늘은 제가 봐온 캠페인 중에 가장 인상깊었던 공적인 캠페인을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물론 저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이 인상깊게 봐서 그만큼 펀딩 금액도 어마무시한 제품들이죠:)







내가 잠을 자는 순간에도 세상을 바꿀 수 있는 “The purpose hotel”

첫번째 캠페인은 "The Purpose hotel"입니다.

이 캠페인은 2016년 9월에 시작해서 약 4천 3백여명이 후원했고 7억원 가까이의 후원금을 모았습니다. 단순히 호텔이 크라우드펀딩 캠페인에 올라온 것도 신기한데 펀딩도 어마무시하죠? 이렇게 될 수 있었던 포인트는 간단했습니다. 이들은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닌 큰 아이디어를 공유했습니다.

각 방마다 스토리가 있고 그 방에 묶으며 비용을 지불할 때마다 그 방 스토리의 주인공인 제 3국 아이들에게 후원이 진행됩니다. 뿐만 아니라 인터넷 사용비는 인신매매를 막고 방지하는데 사용되며 각종 어메디티는 제3국에서 제작을 한 후, 그들에게 직접적으로 비용을 지불합니다.




이들은 말합니다.

“Change the World in your sleep”

후원을 하므로써 세상을 바꾸는데 일조한 것이고 이 호텔이 최종적으로 완성되어 사람들이 사용하게 되면 그 후에도 계속적으로 좋은 시너지를 얻게 되는 것이지요! 이러한 공적인 아이디어는 4천 3백여명의 마음을 움직여 수억원대의 펀딩을 달성하였고 캠페인은 성공적으로 마무리했습니다.






----


스타벅스보다 앞서간 플라스틱 빨대 대체품 "FinalStraw"


이 캠페인은 2018년도 4월에 시작한 캠페인입니다. 약 2년전에는 지금 스타벅스에서 사용하는 빨대조차도 종이빨대가 아닌 플라스틱 빨대를 사용할 때였죠.


제작자는 하루에 미국에서만 500백만개의 플라스틱 빨대를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언급하며 환경보호를 위해 제품명 그대로인 "FinalStraw" 너의 마지막 빨대로 다회용 빨대를 사용하자는 취지를 내세웠습니다.




최종적으로 이 캠페인은 3만 8천여명의 배커들이 후원하였고 후원금으로 20억 가까이 되는 비용을 모았습니다. 환경보호는 전 지구인의 가장 큰 숙제이며 그 숙제를 함께 풀어가고자 내세운 작은 아이디어 제품이 배커들의 마음을 이끈게 아닐까 싶습니다.





---




아이디어를 통해 세상을 바꾼다

킥스타터에서 후원을 하는 배커들은 위의 2개 캠페인처럼 공적으로 도움이 될만한 아이디어에 크게 열광하고 후원합니다. 아이디어 혹은 기술을 통해 세상을 바꾼다는 마음가짐을 높이 사는 것이겠지요? 여러분도 단순히 판매와 이익을 목표로 둔 도전이 아닌 여러분의 아이디어 혹은 색다른 기술이 세상의 어떠한 변화를 이끌지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시는 건 어떨까요? 다음주에는 공적인 아이디어가 아닌 신박한 기술제품들이 어떠한 기준으로 킥스타터에서 런칭되는지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희 트렌드 어답터가 여러분의 도전을 열렬히 응원하겠습니다!

킥스타터에서 작성한 그들의 규칙을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하세요!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