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라이프스타일] 테슬라 일론머스크도 이용한 요즘 뜨는 새로운 SNS! 클럽하우스 ClubHouse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를 시작하면서 집 안에만 있어야 하는 갑갑함 때문인지 최근 자연스럽게 소셜미디어(SNS)와 데이팅 앱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최근 음성 기반 소셜미디어 ‘클럽하우스(Clubhouse)’가 큰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많고 많은 SNS앱 중에 왜 클럽하우스가 이슈가 되고 있는걸까요?


클럽하우스 앱다운 링크: https://apple.co/2OqpuJR




먼저, 클럽하우스의 가장 큰 특징은 문자 입력 대신 전화하듯 음성만으로 소통하는 방식을 가진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또한, 목소리만으로 대화를 나눈 후 기록이 남지 않고 사라지는 휘발성을 가지고 있어서 목소리가 남는 것에 대해 부담을 느끼는 분들은 이 부분을 아주 매력적으로 느낀다고 합니다.




클럽하우스의 소통 방식을 조금더 구체적으로 살펴보자면, 우선 방을 만든 방장이 발언자를 초대하여 음성으로 대화를 나눌 수 있고 방에 초대된 사람들은 대본도 준비된 연출도 없는 그 대화를 편안하게 청취할 수 있는 구조라고 합니다. 물론, 청취자도 손을 들어 의사를 밝히면 대화에 참여할 수 있다고 하니 듣기만 해야하는건 아닌지 하는 걱정은 안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클럽하우스는 하나의 대화방 안에 최대 5000명을 수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수용 가능 인원이 많은 덕에 세미나나 미니 토크쇼 등으로도 많이 활용된다고 하는데요. 최근, 트레바리, 비바리퍼블리카, 왓챠, 쏘카 등 누구나 한 번쯤 들어봤을 스타트업 CEO들의 토크쇼와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의 접속 등으로 클럽하우스는 한층 더 뜨거운 관심을 갖게 되었다고 합니다.




클럽하우스는 기존 사용자의 초대장을 받아야 이용이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으나 이것 때문에 가입이 힘들지 않을까 걱정이 된다면 안심하셔도 됩니다! 실제로 가입 신청을 하면 누군가의 동의를 기다리는 것은 10분이 안돼서 가능하다고 합니다. 가입하면서 여행, 음악, 영화, 스포츠 등 주어진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그에 맞는 대화방이 나열이 된다고 합니다.





최근 이용자가 급증하며 여러 컨셉의 대화방이 생겨났다고 하는데요. 소개팅방이나 반말방 등 필요와 취향에 따라 다양한 모습으로 활요하는 추세라고 합니다.




클럽하우스는 현재까지는 아이폰유저만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아직까지는 외부의 문서, 이미지, 영상 파일 등을 공유할 수 없고 오직 음성으로만 대화가 가능하여 확장성이 부족하다는 평도 있습니다. 앞으로 클럽하우스에 어떠한 변화가 있을지 궁금해지네요.






이상 트렌드어답터 에디터 클라우드였습니다! 어플 다운 링크는 본문 내에 첨부해드렸으니 혹시 클럽하우스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부탁드립니다~





클럽하우스 앱다운 링크: https://apple.co/2OqpuJR




bottom of page